공지사항

NVIDIA 엔비디아 3D 설정 관리 안내

알씨피씨 2025. 1. 28. 17:26

NVIDIA 그래픽 카드의 경우

PC 사양, 모니터, 게임에 따라 3D 설정 방법이 다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해주세요.

 

How To Reduce Lag - A Guide To Better System Latency

Optimize end to end system latency using NVIDIA Reflex technologies, PC changes, peripheral tweaks, and more.

www.nvidia.com

 

 

Preview of NVIDIA G-SYNC, Part #2 (Input Lag)

-- Written by Mark Rejhon If you have not seen it yet, see G-SYNC Preview, Part #1  first! Next, as I continue to test G-SYNC I was faced with the question: What can we test that no other site has ever tested? Blur Busters, is not the everyday review site

blurbusters.com

 

1. [3D 설정] - [미리보기로 이미지 설정 조정] - [다음 사항을 강조하는 기본 설정 사용]

성능-품질 막대로 조정하는 설정은 세부적으로 3D 설정 관리를

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한 간편 프리셋 자동 설정 형태

3D 설정 관리를 별도로 해놓고선 추가로

미리보기로 이미지 설정 조정을 해야 될 필요 없음.

 

2. [3D 설정] - [3D 설정 관리]

- 전역 설정 : 전역 설정은 모든 프로그램에 적용

- 프로그램 설정 : 지정 된 게임에서만 해당 설정 값

전역 설정의 값 보다 우선 적용.

 

예를 들어 서든어택, 오디션 등 게임을

프로그램 설정에 추가해서 3D 설정을 하는 경우

서든어택, 오디션 등 해당 게임은

전역 설정에 3D 설정 값이 아닌

프로그램 설정에서 적용 했던

3D 설정 값들이 우선 적용 됩니다.

즉, 3D 설정 관리 전역 설정을 하더라도

프로그램 추가로 특정 게임에 대한 설정을 별도로 하면

전역 설정으로 해놓은 설정이 우선적으로 먹히지 않기에

전역 설정으로만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 세부 설정만 변경.

 

3. [3D 설정 관리] - 세부 사항

 

 - 수직 동기화 : 끄기

수직 동기화를 켜게 될 경우

입력 장치 시간 (인풋렉) 지연, 스타터링 증가 요소가 됨.

대부분의 PC 온라인 게임과 맞지 않으며

더군다나 144,240hz 이상의 모니터가 대중화 된 지금

수직동기화 끄기 시 빠른 화면 전환에서 오는

오브젝트 티어링 찢김 현상은 무시해도 되며

지싱크, 짭싱크 기능을 켠다고 해서 수직동기화 까지

꼭 켜야 될 필요 없이 지싱크는 작동 됨

 

- G-SYNC // FreeSync (짭싱크) :

지싱크 기능은 모니터, 그래픽카드에 따라

설정 가능 여부가 다르고

지싱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도

대부분의 경쟁 게임 유저들은

인풋렉 증가 요소가 있어 사용하지 않음

미세 인풋렉 발생 vs 링 억제 = 개인 선호도에 따라

지싱크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모니터에서 설정, 엔비디아 G-Sync 설정에서 설정

지싱크 기술 작동은 모니터의 주사율 범위에 따라 다름,

윈도우7은 짭싱크는 지원하지 않고 찐싱크만 지원

 

- 최대 사전 렌더링 프레임 (저지연 모드) :

 

응답속도          |      밸런스      |     프레임
울트라 (0~1)    |   켜기 (1~3)   |     끄기 (4)

트라(0~1) : 모니터, 운영체제, 게임에 따라 작동이 안되거나
오히려 불안정한 증상을 보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대부분의 PC 온라인 게임들에서는 끄기(4) 옵션 사용 권장

단, 지싱크(짭싱크)를 사용하는 경우 울트라 옵션을 줘야 지싱크 작동

 

- 전원 관리 모드 : 

발적화 된 대부분의 국내 PC 온라인 게임 특성 상

그래픽 카드 효율이 좋지 않아 해당 설정에 따른

유의미한 성능 향상이 없는 게임들이 대부분이며,

절전, 균형, 최고 성능 선호 옵션에 따른 성능 차이 없음.

 

 

4. 3D 설정 -> 디스플레이 -> 바탕 화면 크기 및 위치 조정

 

 화면 비율 설정을 지원하지 않은

한빛 오디션, 서든 어택 같은 구형 PC 온라인 게임에서

 

종횡비 : 좌우 여백(레터박스) 있는 4:3 화면의 비율로 출력

전체화면 : 좌우 여백(레터박스) 없는 꽉찬화면의 비율로 출력

 

다음에 스케일링 수행 :

[GPU, 디스플레이] = 모니터, 게임에 따라 실제 체감 상이

 

스케일링 GPU vs 디스플레이 - 모니터 마이너 갤러리

일단 대충그려본 인풋렉테스트 방법오실로스코프, 아두이노, 강력한 컴퓨터 본체, 모니터가 필요함니다.모니터의 화면을 삼등분해서 총 3곳의 인풋레이턴시를 잽니다오실로스코프에 뜬 화면노

gall.dcinside.com


 

그 외 설정은 성능 향상이나 체감상으로도

이득 되는 부분이 없었으며 옵션에 따라

어떤 결과를 나타내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

막연하게 3D설정을 따라 하는 것 보다
엔비디아 미리보기 설정에 3D 프리셋만 변경

(미리보기 이미지 설정 조정을 하고 3D설정을 하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하지 않길 바람.) 

 

응답속도, 키 입력 지연 시간 증가 (인풋렉), 스타터링 등

현상의 원인은 PC 온라인 게임의 발적화 설계 문제와

운영체제 윈도우 8, 10, 11 수직동기화 작동 관련 문제가 있어

윈도우7 에서 원활하게 구동 될 수 밖에 없습니다.

 

PC 온라인 게임에서 Windows 7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먼저 아래에서 서술하는 윈도우7을 사용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풋렉(inputlag) 이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상식사전 #10] 인풋랙(Input Lag) | LG Display New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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